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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와 객체란?
클래스의 정의 :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클래스의 용도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
객체의 정의 :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객체의 용도 :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클래스 | 객체 |
제품 설계도 | 제품 |
TV 설계도 | TV |
붕어빵 기계 | 붕어빵 |
TV(객체)를 만들기 위해 TV설계도가(클래스) 필요합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설계도를 한번 만들어 놓으면 제품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여러 객체가 필요합니다. 여러 객체를 만들려면, 객체별 클래스가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클래스를 잘 만들어야 합니다.
객체의 구성 요소
객체 = 속성(변수) + 기능(메서드)
속성 | 크기, 길이, 높이, 색상, 볼륨, 채널 등 |
기능 | 켜기, 끄기, 볼륨 높이기, 볼륨 낮추기, 채널 변경하기 등 |
아래는 TV 클래스 안에 필드와 메서드로 구성된 예시입니다.
public class TV {
//필드 영역
String color; // 색깔
boolean power; // 전원상태
int channel; // 채널
//메서드영역
void power() {
power = !power;
}
void channelUp() {
channel++;
}
void channelDown() {
channel--;
}
}
객체와 인스턴스
객체 :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일반적인 용어
인스턴스 :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
객체의 또다른 표현인 인스턴스는 객체와 같은 용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클래스(설계도)를 객체(제품)화 시키는것을 인스턴스화 시킨다고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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