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공부/JAVA

Java - 클래스와 객체란?

유미._. 2023. 5. 29.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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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와 객체란? 

 

클래스의 정의 :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클래스의 용도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

 

객체의 정의 :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객체의 용도 :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클래스 객체
제품 설계도 제품
TV 설계도 TV
붕어빵 기계 붕어빵

 

TV(객체)를 만들기 위해 TV설계도가(클래스) 필요합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설계도를 한번 만들어 놓으면 제품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여러 객체가 필요합니다. 여러 객체를 만들려면, 객체별 클래스가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클래스를 잘 만들어야 합니다.

 

 

객체의 구성 요소 

 

객체 = 속성(변수) + 기능(메서드)

 

속성 크기, 길이, 높이, 색상, 볼륨, 채널 등
기능 켜기, 끄기, 볼륨 높이기, 볼륨 낮추기, 채널 변경하기 등

 

아래는 TV 클래스 안에 필드와 메서드로 구성된 예시입니다. 

 

public class TV {

	//필드 영역
	String color; // 색깔
	boolean power; // 전원상태
	int channel; // 채널

	//메서드영역
	void power() {
		power = !power;
	}

	void channelUp() {
		channel++;
	}

	void channelDown() {
		channel--;
	}
}

 

 

 

객체와 인스턴스

 

객체 :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일반적인 용어

인스턴스 :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

 

객체의 또다른 표현인 인스턴스는 객체와 같은 용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클래스(설계도)를 객체(제품)화 시키는것을 인스턴스화 시킨다고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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